주식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주식 종목에 대한 검색을 많이 하게 됐습니다 눈에 들어온 건 제게 아픔을 안겨줬던 자이글... 분명 주방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2차 전지와 관련주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어 알아봤습니다
1. 자이글은 어떤 기업이야?
2008년 설립된 웰빙가전제품 선도기업으로 세계 최초의 적외선 조리기기 특허로 자체 브랜드 ZAIGLE를 론칭 201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8년 물류센터와 R% D센터를 신축하여 기술 및 유통 플랫폼을 완비하였으며 자체쇼핑몰 확장, 온라인 전 채널 입점을 통해 내수를 강화하고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한 수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에프앤가이드
2. 자이글의 주가는 어때?
3월 6일 최저가 4,145원을 기록하고 어제 2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여 15,220이 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2019년 적자에서 2020년 흑자 전환했으나 2021년 다시 적자 전환한 것이 보입니다
3, 자이글 어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거야?
- 우선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한 것은 2022년 12월 28일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 내용을 요약해 보면 헬스케어 가전 및 주방용품 기업인 자이글은 LFP(리튬, 인산 철) 전지 사업 인수 계약을 체결했고 인수 가액은 약 74억 원으로 CM 파트너스 전지사업부문의 제조 공장과 생산설비, 개발등 유무형 자산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인수했습니다
- 의료기기 사업으로 확장한 것은 2021년 12월 28일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2018년 뷰티 헬스케어 브랜드 'ZWC'를 선보이며 뷰티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4. 자이글이 사업을 넓힌 이유는 뭘까?
안타깝게도 생활용품 사업이 경쟁력을 잃으면서 활로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친환경 적외선 그릴을 앞세워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했지만 후속작의 연이은 실패로 성장 동력을 잃게 되어 2017년 매출이 824억 원으로 떨어졌고 2018년 매출은 558억 원 영업이익 -64억 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2019년에는 영업손실이 전년 대비 244% 증가한 -156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자이글의 일본 진출이 차질을 입게 되면서 전 결국 손실을 보고 매도 하였지만 제가 자이글을 보유하고 있을 당시 주가가 떨어지면 책임경영을 하겠다며 자사주를 매입하던 자이글 이진희 대표의 태도는 아직도 인상 깊게 남아있습니다
2차 전지와 관련하여 리튬 전지 관련주가 강세라는 기사를 보고 어떤 종목이 있는지 찾아보다가 자이글이 눈에 띄어서 포스팅한 것으로 차후 2차 전지 관련된 종목들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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